현대 사회에서는 난청인들을 위하여 보청기가 필수적인 보조 기기로 인정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정부는 청각 장애인들이 보청기를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부지원금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정부지원금 지원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 필요서류

정부지원금의 지원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정부지원금이란?

정부지원금이란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 정책에 따라 보청기가 필요한 청각장애인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정부지원금 지원대상

청각장애로 등록이 되어있는 사람.

즉, 청각장애인에게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청각장애 등록 기준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따른 장애인

가.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나.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데시벨 이상인 사람

다.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사람

라. 평형 기능에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경증 장애인 (‘심하지 않은 장애’로 발급 됨.)

※ 이전 장애인 등록 시에는 4급~6급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중증 장애인 (‘심한 장애’로 발급 됨.)

※ 이전 장애인 등록 시에는 1급~3급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청각장애 등록 절차 및 필요서류

  1. 차상위계층 / 기초생활수급자

    1.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청각 장애 진단 검사 진행 후 필요 서류 발급 (순음 및 어음 청력검사, ABR(청성뇌간반응 검사) 진행)
    2. 주민자치센터(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장애 등록 상담 및 진단 의뢰서 발급
    3. 본인 주거 관할 행정복지센터 방문 후 필요서류 제출
  2.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

    1.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청각 장애 진단 검사 진행 후 필요 서류 발급 (순음 및 어음 청력검사, ABR(청성뇌간반응 검사) 진행)
    2. 본인 주거 관할 행정복지센터 방문 후 필요서류 제출
  3. 필요 서류

    1. 장애진단서
    2. 진료기록지
    3. 검사결과지
    4. 신분증
    5. 증명사진 2매

정부지원금 지원금액

정부지원금은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와 차상위계층/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하여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의 경우 최대 1,179,000원이며, 차상위계층/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최대 1,310,000원입니다. 

지원금 지급의 경우 보청기 구매 시 지급보청기 구매 후 관리 시 비용 지급이 있습니다.

보청기 구매 시 지급의 경우 보청기 구매할 시에 신청 후 수령 가능합니다. 

보청기 구매 후 관리 시 비용 지급의 경우 보청기 구매 착용 중 적합 관리 시 신청 후 수령 가능합니다. (매년 1회씩 최대 4회 가능)

정부지원금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신청 절차

  1. 병원 방문 :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청력검사 진행 후 보장구 처방전 발급
  2. 보청기 구입 : 보청기 센터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보청기 구입
  3. 필요서류 준비
  4. 병원 재방문(처방전 발급한 병원) :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발급
  5. 보장구 급여비 서류 제출
    1. 일반 건강보험 대상자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제출
    2. 차상위계층/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행정복지센터 제출

필요 서류

  1. 보장구 처방전 1부 (의무기록사본 포함)
  2. 보조기기 급여 지급 청구서 1부 
  3.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1부
  4. 보청기 구입 영수증 1부
  5. 복지카드
  6. 통장사본
  7. 제품사진 출력본 (보청기 구입처에서 발급)
  8. 사업자등록증 (보청기 구입처에서 발급)
  9.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보청기 구입처에서 발급)
  10. 장애인보장구 업소 등록증 (보청기 구입처에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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